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라이프

 
작성일 : 18-09-05 20:17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내분비의 장애

1. 포도당 조절 및 췌장성 내분비


내분비의 장애
1. 포도당 조절 및 췌장성 내분비

식이요법
1. 가공·농축 탄수화물 식품은 피한다.
2. 곡류·열매·씨앗류·야채·과일, 동물성 저단백 식사를 하며 콩류는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3. 식사는 조금씩 자주 해서 혈당치를 안정시키고 위산분비를 조절한다. 식간 또는 식사 1시간 전에 과일이나 야채의 생즙을 마시는 것도 좋다.
4. 백설탕, 흰 밀가루, 정제 가공식품, 알콜은 절대 금한다.
5. 수용성 섬유가 많이 함유된 해조류를 반드시 많이 섭취해야 한다.

생활요법
1. 심박수를 최소 60% 올리는 운동을 1주에 3회 최대 1시간 반 동안 한다.
2. 당분이 함유된 음료수나 섬유질이 적은 식사를 하는 사람은 섭취한 당분이 한 번에 혈중으로 나가게 되어 갑자기 인슐린 소모를 많이 하게 됨으로써 저혈당증에 걸리게 된다. 그러므로 평소에 식사 시 반드시 섬유질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3. 저혈당성 혼수일 때는 혼수상태가 가라앉고 정신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과일쥬스, 탈지유, 채소즙, 소금기 있는 맑은 국물을 먹게 하고 차차 좋아지면 유동식으로 전환한다.
4. 췌장의 선종으로 인한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은 산 분비가 과다한 것이 특징으로 결국 수술을 해야 하지만 위산의 과잉분비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스트레스를 되도록 받지 않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한방요법
-  췌장기능을 조절하는 연년반하탕(췌장의 항염증작용)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영양보조요법
 - 크롬이 함유된 영양 효모, 세포막을 강화하는 키토산 제제와 항산화제를 병용한다.

2. 부갑상선 기능저하증

식이요법
부갑상선 기능저하의 치료를 돕는 식이요법은 식사를 통해서 칼슘원과 비타민 D원을 공급하는 것이다.
1. 해조류·아보카도·브로컬리·케일·암녹색 야채·참기름·새우·콩·무 잎·멸치 등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현미 등 전곡류(도정하지 않은 쌀과 잡곡류)에는 칼슘을 결합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전곡류를 섭취할 때에는 시차를 두고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2. 가공식품의 섭취를 금한다. 가공식품에는 식품을 보존하기 위해서 인산나트륨이 들어가는데, 이 인이 칼슘과 흡수 경쟁을 한다.
3. 마그네슘이 인체에서 비타민 D의 작용을 강화한다는 보고가 있다. 그러므로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면 좋을 것이다.
4. 비타민 D는 생선·소고기·돼지고기·난황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생활요법
1. 아주 뜨거운 여름이 아니면 하루에 적어도 1시간 정도는 햇빛 속에 있는 것이 좋다.
2. 자가면역 질환으로 이 병이 발생하면 손톱에 모닐리아증이 생기기 쉬우므로 신경을 써야 한다.

한방요법
- 녹용대보탕(부갑상선 대사기능항진), 진무탕(인체의 대사기능항진)

영양보조요법
- 자라유와 자라분말로 된 제품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천연 항산화제와 키토산을 병용하면 질병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3. 부갑상선 기능항진 및 부갑상선 기타 장애

식이요법
1. 수술의 방법을 취할 수 없거나 수술할 정도로 심하지 않으면 혈중 칼슘농도를 낮추는 인산염을 투여하게 되는데 식이 보조요법으로는 인산염이 많이 함유된 영양 효모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2. 인산이 함유된 소고기, 돼지고기를 섭취한다.
3. 만약 저마그네슘 혈증이 나타나면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해조류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영양보조요법
- 인산염이 많이 함유된 영양 효모와 마그네슘제제가 좋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희철 박사 (한의학박사, 파동한의원)

악성 신생물
대사성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