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19-10-10 19:2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윗왕국을 세우셨어요 (2)

(역대상)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약속하신 ‘3가지 복’을 이루어주시기 위해 먹으면 죽는다고 하신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을 용서하시고 자손을 많이 낳게 하시고 아담부터 다윗까지 자손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야곱)의 넷째아들 유다 자손만 많아지게 하신 것이 아니었어요. 다른 아들들의 자손도 많이 낳아 살게 하셨어요.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하신 대로 이루어진 것이지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하셨던 약속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이스라엘 나라를 세우고 다윗을 왕으로 선택하셨어요. 다윗이 헤브론에서 유다의 왕이 되어 여러 명의 아내에게서 여섯 명의 아들을 낳았고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된 후에는 더 많은 아들을 낳았어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지혜와 명예와 부를 넘치도록 준 솔로몬왕이 다윗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고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그 아들들로 왕이 이어지게 했어요. 그런데 그렇게 끝나지 않고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가서 “이제는 끝났구나!” 할 때도 여호야긴왕은 바벨론에서 아들들을 많이 낳았어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나단 선지자를 통하여 다윗에게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고 언약하신 말씀대로 이루어 주신 것이랍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와 예레미야를 통해서 약속하신 대로 이스라엘을 바벨론에서 포로로 70년을 살게 한 후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셨어요. 유다의 후손들도 많아져서 돌아왔어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보호하신 것이랍니다. 그리고 요단 동편 땅에서 살았던 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도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 때에는 하나님께서 싸움에서 이기게 하시며 잘 살았지만 하나님 대신 앗수르 백성이 믿는 신들을 믿는 죄를 지었어요. 그래서 하나님께서 앗수르 왕을 시켜 이들을 “할라와 하볼과 하라와 고산 하숫가”에 옮겨 살게 했어요. 역대기를 쓰고 있을 때까지도 이들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오지 못했어요.

여호와 하나님의 전에서 일을 하는 레위의 아들들 중 그핫의 아들들은 솔로몬왕이 다스리던 때부터 제사장으로 일하고 찬송하는 일도 하며 살았는데 유다 백성이 바벨론으로 잡혀갈 때 제사장 여호사닥도 같이 갔어요. 레위의 다른 아들 게르손과 므라리의 아들들도 하나님의 전에서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많은 성읍을 주었고 제사에 쓸 동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들도 주었고 잘못하여 사람을 죽인 백성이 도망하여 피할 수 있는 도피성도 주어서 관리하게 하였어요. 이렇게 여호와 하나님께서 레위지파 자손이 레위 때부터 솔로몬이 여호와의 전을 세울 때까지는 물론 그 자손이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계속해서 멸해지지 아니하고 언약의 땅 가나안으로 돌아온 수는 많다고 말씀하셨어요.

또 요단 동편 땅에 살던 잇사갈 자손도 여호와 하나님께서 야곱을 통해 “건장한 나귀로다”고 예언하신 대로 대대로 용사로 자손이 많았고, 베냐민 자손도 ‘큰 용사’가 많았는데 이것도 여호와 하나님께서 야곱을 통해 “물어뜯는 이리라”고 말씀하신 대로였어요.
납달리 자손도 므낫세 자손도 다 많아졌어요. 특별히 에브라임 자손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야곱을 통해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라고 언약하신 말씀대로 이루어졌고 “그로부터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가 나도다”라고 언약하신 대로 여호수아가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였어요.
아셀의 자손도 번성하여서 싸움에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많다고 하였어요. 그리고 베냐민 자손 중 여호와 하나님께서 왕으로 세우지 않은 사울을 백성이 원해 왕으로 세웠잖아요. 그 자손들도 생육하고 번성하였어요.
요단 동편 땅에 살던 백성도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 수를 세어보니 그 수가 많아져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것을 알 수 있었죠.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자손에게 “너의 쫓겨간 자들이 하늘가에 있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모으실 것이며 거기서부터 너를 이끄실 것이라”고 언약하신 말씀에 따라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과 유다의 포로를 돌이킬 때가 이르리니 내가 그들을 그 열조에게 준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졌어요. 여호와 하나님의 언약은 모두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았지요.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성경신학 유아유치부 교재연구모임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윗왕국을 세우셨어요 (3)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윗왕국을 세우셨어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