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17-02-28 21:4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여호와의 자비성 찬양


제5장 여호와의 자비성 찬양
제2절 변함없는 사랑의 성취 (아 5:2∼8:)

1. 신랑을 잊은 신부 (5:2∼6:3)

5: 7∼ 9  수치 당한 신부의 부탁 받은 여자들의 반문을 노래함

7 성중에서 행순하는 자들이 나를 만나매 나를 쳐서 상하게 하였고 성벽을 파수하는 자들이 나의 웃옷을 벗겨 취하였구나 8 예루살렘 여자들아 너희에게 내가 부탁한다 너희가 나의 사랑하는 자를 만나거든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났다고 하려무나 9 여자 중 극히 어여쁜 자야 너의 사랑하는 자가 남의 사랑하는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 너의 사랑하는 자가 남의 사랑하는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기에 이같이 우리에게 부탁하는가

본문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솔로몬으로 수치 당한 신부의 부탁을 받은 여자들의 질문을 노래하도록 섭리하시는 내용이다. 
7절은 솔로몬이 성중에서 행순하는 자들에게 상처와 수치를 당했다는 신부의 아가를 노래하는 내용이다. 솔로몬은 성중에서 행순하는 자들이 신부를 만나므로 신부를 쳐서 상하게 하였고 성벽을 파수하는 자들이 신부의 웃옷을 벗겨 취하였다고 신부 스스로가 말하는 것을 노래했다. 신부는 신랑을 사모하는 나머지 밤에 거리로 신랑을 찾으러 나갔다가 성을 순찰하는 자들과 파수하는 자들에게 붙들려 심한 봉변을 당하고 상처까지 입게 되었다고 말한 것이다.
이 노래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솔로몬 왕정 이후 이스라엘 나라의 어두운 역사가 지속되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찾으려 했으나 찾지는 못하고 이방 대적들에게 수치를 당하기도 하고 급기야 북쪽 이스라엘은 앗수르에게 멸망을 당하고, 남쪽 유다는 바벨론에게 침략을 당하여 사로잡혀가는 수치를 당하게 된다(대하 10:∼35:). 이러한 장차 이루어질 고통스러운 역사를 바탕으로 솔로몬이 시문학적 방법에 의해 노래한 것이다. 이렇게 솔로몬은 성중에서 행순하는 자들에게 상처와 수치를 당했다는 신부의 아가를 노래했다.
8절은 솔로몬이 병난 사실을 신랑에게 전해 달라고 부탁하는 신부의 아가를 노래하는 내용이다. 솔로몬은 예루살렘 여자들을 향해 부탁한다고 하면서, 자기의 사랑하는 신랑을 만나거든 자기가 사랑하므로 병이 났다고 하라는 부탁을 노래했다. 여기 “예루살렘 여자들”은 솔로몬 왕을 사모하며 예루살렘 성 안에서 살고 있는 여자들을 말한다(아 3:10). 신부는 신랑을 기다리고 사모하며 사랑하다가 급기야 병이 났는데, 이 사실을 신랑에게 알리고 싶었다. 그래서 신부는 솔로몬 왕을 사모하며 예루살렘 성 안에서 살고 있는 여자들에게 신랑 솔로몬 왕을 만나거든 병이 난 사실을 전해달라고 했다. 이러한 신부의 아가를 솔로몬이 노래한 것이다.
이 노래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북쪽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의해 멸망을 당한 얼마 후에 바벨론으로 사로잡혀간 남쪽 유다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아픔을 여호와 하나님께 애절하게 하소연하며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한다(애가, 단 6:). 이와 같이 장차 이루어질 역사섭리를 바탕으로 솔로몬이 시문학적 방법에 의해 노래한 것이다. 이렇게 솔로몬은 병난 사실을 신랑에게 전해 달라고 부탁하는 신부의 아가를 노래했다.
9절은 솔로몬이 신부에게 신랑의 우월함에 대한 예루살렘 여자들의 질문에 대하여 노래하는 내용이다. 솔로몬은 “여자 중 극히 어여쁜 자야 너의 사랑하는 자가 남의 사랑하는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 너의 사랑하는 자가 남의 사랑하는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기에 이같이 우리에게 부탁하는가”라는 예루살렘 여자들의 질문을 노래했다. 앞서 예루살렘 여자들은 신부가 자기 처지를 신랑에게 전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그 신랑의 탁월함이 어느 정도이기에 그러한 부탁을 자기들에게 하는지에 대하여 알고 싶었다. 그래서 그들은 신부에게 질문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을 솔로몬이 노래한 것이다.
이 노래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남쪽 유다의 역대 왕들 시대에도 더러 그러하듯이 바벨론 포로시대에 다니엘 선지자를 통해서도 여호와 하나님이 어느 이방신들보다 우월한 신이라는 사실을 밝히 보여주게 된다(대상∼스). 이와 같이 장차 이루어질 역사섭리를 바탕으로 솔로몬이 시문학적 방법에 의해 노래한 것이다. 이렇게 솔로몬은 신부에게 신랑의 출중함에 대한 예루살렘 여자들의 질문을 노래했다.     

이상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솔로몬으로 수치를 당한 신부의 부탁을 받은 여자들의 질문을 노래하도록 섭리하신 내용이다. 솔로몬은 성중에서 행순하는 자들에게 상처와 수치를 당했다는 신부의 부탁을 노래하면서, 신부가 병난 사실을 신랑에게 전해 달라고 부탁하는 신부의 아가를 노래했다. 그리고 솔로몬이 신부에게 신랑의 우월함에 대한 예루살렘 여자들의 질문에 대하여 노래했다. 이러한 노래는 신랑을 잊은 신부에 대한 노래를 통하여 여호와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을 찬양하는 것이다. 곧 창세 전에 작정하신 뜻에 의해 택한 백성을 사랑하시는 여호와의 변함없는 영원한 사랑을 문학적으로 노래하는 것으로서, 나아가서는 여호와를 잊어버린 사랑하는 언약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찾으시는 여호와의 자비성을 찬양하는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여호와의 자비성 찬양
여호와의 자비성 찬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