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0-06-30 19:54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함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2. 하나님의 의의 현현 (3:21〜11:)

4) 하나님의 의의 기초 (9:〜11:)

    (5)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함 (11:33〜36)

로마서 11장 33〜36절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33절은 지혜와 지식이 부요한 하나님의 판단과 그 길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4절은 아무도 알지 못하는 하나님의 마음과 그 작정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5절은 대가 없이 베푸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에 대해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6절은 만물의 주인이 되는 주의 영광이 세세에 있음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다. 곧 지혜와 지식이 부요한 하나님의 판단과 그 길을 찬양하면서, 아무도 알지 못하는 하나님의 마음과 그 작정을 찬양하고, 대가 없이 베푸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에 대해 찬양하며, 만물의 주인이 되는 주의 영광이 세세에 있음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시편 기자로 하여금 많은 일을 하시는 여호와의 지혜로 모든 것들을 지으셨다고 노래하도록 섭리하셨다(시 104:24).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칭의가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11:36〜  만물의 주인이 되는 주의 영광이 세세에 있음을 찬양함

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만물의 주인이 되는 주의 영광이 세세에 있음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고 찬양했다. 이는 바울이 하나님께서 아무 대가 없이 불의한 인간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의롭다 하시는 이유에 대해 찬양한 것이다. 곧 모든 만물이 하나님에게서 나와 하나님에 의해 현세에 존재하다가 세상 종말에 다시 하나님에게로 돌아가기 때문이라고 찬양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은 모든 만물의 근원이시며, 만물의 주관자이시고, 만물의 소유주가 되기 때문이라는 뜻으로 찬양한 것이다. 그러면서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하고 찬양을 마무리했다. 바울은 모든 만물이 하나님을 떠나서 존재하지 못하므로 세세무궁토록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찬양한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만물의 주인이 되는 주의 영광이 세세에 있음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셨다.

이상과 같이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다. 곧 지혜와 지식이 부요한 하나님의 판단과 그 길을 찬양하면서, 아무도 알지 못하는 하나님의 마음과 그 작정을 찬양하고, 대가 없이 베푸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에 대해 찬양하며, 만물의 주인이 되는 주의 영광이 세세에 있음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시편 기자로 하여금 많은 일을 하시는 여호와의 지혜로 모든 것들을 지으셨다고 노래하도록 섭리하셨다(시 104:24).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칭의가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종합적으로 간략하게 총정리하여 다음에 계속될 내용과 논리적 연결을 꾀하려 한다.
로마서 9〜11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하나님의 의의 기초를 통해 증거하신 내용으로서, 유대인은 언약에 기초하고, 이방인은 예언에 기초하며, 유대인은 은혜에 기초하고, 택자들은 인자에 기초하는데, 모두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함으로 증거하신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으로 여호와를 믿어 의로 여기심을 받도록 섭리하셨다(창 15:6). 그리고 이러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칭의가 하나님의 의에 기초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로마서 3장 21절〜11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하나님의 의의 현현(顯現)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으로서, 하나님의 의의 실현을 비롯해 의의 성질과 의의 결과 그리고 하나님의 의의 기초를 통해 증거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은혜를 입혀 당세에 의인이며 완전한 자가 되게 하여 하나님과 동행하도록 섭리하셨다(창 6:8〜9).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하나님의 의가 현현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성취해 주시는 목적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의 영광을 선포하실 뿐만 아니라 언약백성으로 하여금 언약대로 보내신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확실히 믿을 수 있게 하심으로 하나님이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여호와이심을 깨달아 알고 경외하며 섬기게 하시려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하나님의 의의 현현(顯現)에 대해 증거하도록 섭리하시고, 이어서 신령한 예배의 생활에 대해 증거하도록 섭리하신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신령한 예배의 생활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