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1-11-29 20:27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3. 신령한 예배의 생활 (12:〜16:)

  4) 이방을 용납하는 생활 (15:)

    (1) 이방인을 지체로 용납함 (15:1〜13)

로마서 15장 1〜13절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인을 지체로 용납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3절은 약자와 이웃을 기쁘게 할 것을 그리스도의 예로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4〜6절은 구약이 그리스도에 의해 영광 돌리게 한 것임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7〜13절은 언약을 이루어 이방인으로 영광 돌리게 할 것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2) 이방지역 전도에 합력함 (15:14〜33)

로마서 15장 14〜33절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지역 전도에 합력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4〜16절은 사도 직분은 이방인의 영적 예배를 위한 것임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17〜21절은 하나님의 일을 듣지 못한 이방인에게 전파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22〜29절은 서바나 전도에 합력할 것을 바라며 그 마땅함을 가르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0〜33절은 동족과 예루살렘 방문 및 로마행을 위한 기도를 요청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15:30〜33  동족과 예루살렘 방문 및 로마행을 위한 기도를 요청함

3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 31 나로 유대에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에게서 구원을 받게 하고 또 예루살렘에 대한 나의 섬기는 일을 성도들이 받음직하게 하고 32 나로 하나님의 뜻을 좇아 기쁨으로 너희에게 나아가 너희와 함께 편히 쉬게 하라 33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

본문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동족과 예루살렘 방문 및 로마행을 위한 기도를 요청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사도 바울은 계속해서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권한다고 하면서, 바울 자신과 힘을 같이하여 자기 자신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할 것을 당부한다. 첫째, 바울 자신이 유대에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지 않고 구출을 받게 할 것을 기도하라고 했다. 이는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유대인들이 바울을 죽이려 하기 때문이다. 둘째, 예루살렘에 대한 바울 자신의 섬기는 일이 예루살렘 성도들에게 기쁨이 되게 할 것을 기도하라고 했다. 이는 구제연보가 예루살렘 성도에게 순조롭게 전해지기 어려운 실정이었기 때문이다. 셋째, 바울 자신으로 하나님의 뜻을 좇아 기쁨으로 로마 형제들에게 나아가 함께 편히 쉬게 할 것을 기도하라고 했다. 이는 바울이 예루살렘에 들러 로마에까지 가는 여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바울 자신이 예루살렘에 들러 로마에 가기까지의 여정이 계획대로 순탄하게 진행되기를 위해 기도하자고 당부한 것이다. 그리고 바울은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 하고 축원을 했다. 여기 “아멘”은 ‘진실로’ 또는 ‘그렇게 되기를’, ‘이루어지기를’ 등의 뜻이다. 곧 바울은 평강의 하나님께서 함께 계시기를 진실로 바란다는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동족과 예루살렘 방문 및 로마행을 위한 기도를 요청함으로 증거하셨다.

이상과 같이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지역 전도에 합력함으로 증거하셨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로 복된 소식을 받지 못한 자들이 보게 되고 듣지 못한 자들이 깨닫게 될 것을 예언하도록 섭리하셨다(사 52:15). 그리고 이러한 예언을 통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사도 바울로 이방인 전도에 합력할 것을 부탁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로마서 15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이방을 용납하는 생활에 의해 증거하신 내용으로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이방을 향하여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함께 즐거워할 것을 명하여 언약하도록 섭리하셨다(신 32:43). 그리고 이러한 섭리를 통한 언약의 말씀을 성취해 주시려고 그리스도 안에서 이방을 용납하는 생활을 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대로 성취해 주시는 목적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의 영광을 선포하실 뿐 아니라, 언약백성으로 하여금 언약대로 보내신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확실히 믿을 수 있게 하심으로 하나님이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여호와이심을 깨달아 알고 경외하며 섬기게 하시려는 데 있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