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2-02-15 10:38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3. 신령한 예배의 생활 (12:〜16:)

  5)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 (16:)

로마서 16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교회를 세워가는 생활에 의해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16절은 지체간의 친교를 당부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17〜27절은 진리로 세워짐을 찬양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1) 지체간의 친교를 당부함 (16:1〜16)

로마서 16장 1〜16절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지체간의 친교를 당부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절은 형제들에게 뵈뵈를 영접하라며 천거하는 이유를 알려줌으로 증거하신 내용이고, 3〜16절은 동역자와 친척과 교회 및 형제들을 용납할 것을 당부함으로 증거하신 내용이다.

16: 3〜16  동역자와 친척과 교회 및 형제들을 용납할 것을 당부함

3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들인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라 4 저희는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 놓았나니 나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저희에게 감사하느니라 5 또 저의 교회에게도 문안하라 나의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저는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익은 열매니라 … 11 내 친척 헤로디온에게 문안하라 나깃수의 권속 중 주 안에 있는 자들에게 문안하라 12 주 안에서 수고한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많이 수고하고 사랑하는 버시에게 문안하라 13 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루포와 그 어머니에게 문안하라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니라 14 아순그리도와 블레곤과 허메와 바드로바와 허마와 저희와 함께 있는 형제들에게 문안하라 15 빌롤로고와 율리아와 또 네레오와 그 자매와 올름바와 저희와 함께 있는 모든 성도에게 문안하라 16 너희가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그러면서 바울은 “내 친척 헤로디온에게 문안하라 나깃수의 권속 중 주 안에 있는 자들에게 문안하라”고 했다. 바울은 헤로디온을 유대인 동족으로 소개하고, 나깃수의 집안에 거하는 자들 가운데 그리스도의 지체 된 자들을 언급하며 그들을 한 지체로 용납하여 맞이해 들이라고 당부한 것이다. 그리고 연이어 “주 안에서 수고한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하라 주 안에서 많이 수고하고 사랑하는 버시에게 문안하라”고 했다. 바울은 여인들로 알려진 드루베나와 드루보사를 교회에서 수고한 자들로, 버시를 많이 수고한 자로 소개하면서 그들을 한 지체로 용납하여 맞이해 들이라고 당부한 것이다. 그리고 “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루포와 그 어머니에게 문안하라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니라”고 했다. 여기 “루포”는 예수님 대신 십자가를 지고 간 구레네 시몬의 아들인 듯한데(막 15:21), 그의 어머니가 바울 자신을 어머니처럼 잘 보살펴 주었다는 의미로 소개하면서, 그들을 한 지체로 용납하여 맞이해 들이라고 당부한 것이다. 그러면서 “아순그리도와 블레곤과 허메와 바드로바와 허마와 저희와 함께 있는 형제들에게 문안하라”고 했다. 여기 이름이 언급된 자들을 단순한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 된 자들로 소개하면서, 그들을 한 지체로 용납하여 맞이해 들이라고 당부한 것이다.
그리고 이어서 바울은 “빌롤로고와 율리아와 또 네레오와 그 자매와 올름바와 저희와 함께 있는 모든 성도에게 문안하라”고 했다. 여기 이름이 언급된 자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함을 입은 자들로 소개하면서, 그들을 한 지체로 용납하여 맞이해 들이라고 당부한 것이다. 그리고 연이어 “너희가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고 했다. 이는 바울이 위에서 언급한 그리스도의 모든 지체들로 이루어진 교회들이 로마에 있는 형제들을 한 지체로 용납하여 맞이해 들인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로마에 있는 형제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의 사랑을 입맞춤으로 표현하여 한몸 된 지체로 용납하여 맞이해 들이라고 당부한 것이다. 바울은 지금까지 아시아와 마게도냐 등지에서 다양한 계층과 종족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했다. 그 결과 그들 가운데 그리스도의 지체 된 모든 교회들과 로마에 있는 형제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같은 형제로 사랑의 친교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뜻에서 서로 한 지체로 용납하여 맞이해 들이라고 당부한 것이다. 이렇게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동역자와 친척과 교회 및 형제들을 용납할 것을 당부함으로 증거하셨다.
이상과 같이 성령께서는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지체간의 친교를 당부함으로 증거하셨다. 곧 형제들에게 뵈뵈를 영접하라며 천거하는 이유를 알려주고, 동역자와 친척과 교회 및 형제들을 용납할 것을 당부함으로 증거하신 것이다. 이러한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라 언약하신 말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일찍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방인도 할례를 받은 후에 유월절을 지킬 것을 언약하도록 섭리하셨다(출 12:48). 그리고 이러한 언약을 성취해 주시려고 그리스도 안에서 지체간의 친교를 당부하도록 섭리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따른 여호와의 언약을 역사적 사실로 성취해 주신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