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2-05-09 21:35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02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

제1편 섭리를 통한 언약 (창세기〜에스더)


창세기〜에스더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섭리를 통해 언약하신 말씀을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창세기 1〜36장은 여호와의 언약섭리의 내용이고, 창세기 37장〜민수기 30장은 자손언약 성취섭리의 내용이고, 민수기 31장〜사사기는 땅언약 성취섭리의 내용이고, 룻기〜에스더는 통치언약 성취섭리의 내용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섭리를 통해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곧 여호와의 언약섭리에 따라 자손을 비롯한 땅과 통치언약에 대한 성취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영존하신 여호와 하나님께서 스스로의 존재와 속성을 계시하기 위한 여호와의 언약섭리를 특별히 계시하셨다(구약). 이를 근거로 인류 초기 및 이스라엘 역사섭리를 통한 언약을 특별히 계시하신 것이다(창〜에). 이는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완전히 성취해 주실 언약섭리의 특별계시이다(계 21:6).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세상을 창조하신 날부터 지나간 날의 역사를 상고해 보라고 명하신 사실이 있다(신 4:32). 곧 창조 때부터 이스라엘 열조에게 언약하신 말씀대로 성취해 주신 초기 역사를 상고해 보라고 명하신 것이다(창 1:~신 4:31). 이는 구약시대 첫 아담과의 실체적 언약과 아브람과의 모형적 언약 및 성취섭리로, 신약시대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실체적으로 성취해 주실 섭리에 대한 특별계시이다(계 21:6). 첫 아담이 마지막 아담의 표상이라는 말씀을 비롯하여(롬 5:14) 메시아가 선민의 열조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출생하신 역사적 사실에 의해 분명히 입증된다(마 1:1).

제1장 여호와의 언약섭리 (창 1:〜36:)

창세기 1〜36장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섭리에 대해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11장은 인류의 시조에게 언약하신 내용이고, 12〜36장은 선민의 열조에게 언약하신 내용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언약하신 섭리에 대해 계시하셨다. 곧 인류의 시조를 비롯하여 선민의 열조에게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바탕을 두 고 있다.
영존하신 여호와 하나님께서 인류 초기와 이스라엘의 역사적 섭리를 통한 언약에 대해 계시하셨다(창〜에). 이를 근거로 실체적인 언약과 모형적 언약 및 성취섭리를 통한 여호와의 언약섭리를 특별히 계시하신 것 이다. 이는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완전히 성취해 주실 언약섭리에 대한 특별계시이다(계 21:6).

제1절 인류의 시조와 언약 (창 1:〜11:)

창세기 1〜11장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인류의 시조와의 언약에 대한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2장은 타락 전 시조와 언약하신 내용이고, 3〜5장은 아담과 자손을 보호하신 내용이고, 6〜8장은 인류를 홍수로 심판하신 내용이고, 9〜11장은 타락 후 시조와 언약하신 내용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인류의 시조에게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곧 천지창조 이후 타락 전 시조와 언약으로 인해 타락 후 아담과 자손을 보호하시고, 육체가 된 인류를 홍수로 심판하신 다음, 타락 후 시조와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영존하신 하나님께서 여호와의 언약섭리에 대해 특별히 계시하셨다(창 1:〜36:). 이를 근거로 천지창조 후에 인류의 시조와의 언약에 대한 섭리를 특별히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완전히 성취해 주실 언약에 대한 특별계시이다(고전 15:45).

1. 타락 전 시조와 언약 (창 1:〜2:)

창세기 1〜2장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타락 전 시조와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장 1〜25절은 언약수립의 준비에 대한 내용이고, 26절〜2장은 언약수립의 시행에 대한 내용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타락 전 시조와 언약하신 섭리를 계시하셨다. 곧 언약수립을 준비해 시행하시는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영존하신 여호와 하나님께서 천지창조 후에 인류의 시조와의 언약에 대한 섭리를 특별히 계시하셨다(창 1:〜11:). 이를 근거로 인류역사 초기 타락 전 시조와의 언약에 대한 섭리를 특별히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마지막 아담 메시아에 의해 완전히 성취해 주실 언약에 대한 특별계시이다 (계 21:6).

1) 언약수립의 준비 (창 1:1〜25)

창세기 1장 1〜25절은 하나님께서 언약수립의 준비를 위한 창조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데, 1〜8절은 하늘 위의 세계 창조에 대한 내용이고, 9〜19절은 하늘 아래 세계 창조에 대한 내용이고, 20~25절은 각종 생물 세계 창조에 대한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언약수립의 준비를 위한 창조섭리를 계시하셨다. 곧 하늘 위의 세계 창조를 비롯한 하늘 아래 세계 창조와 각종 생물 세계 창조에 대한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이러한 계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작정하신 영원한 뜻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영존하신 여호와 하나님께서 인류역사 초기에 타락 전 시조와의 언약에 대한 섭리를 특별히 계시하셨다(창 1:〜2:). 이를 근거로 타락 전 인류의 시조와 언약수립의 준비에 대한 섭리를 특별히 계시하신 것이다. 이는 마지막 아담에게 유업으로 주실 세계를 창조하신 섭리에 대한 특별계시이다(계 19:〜22:). 이는 마지막 아담 메시아가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마 6:10)라고 가르치신 기도의 뜻이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박용기 원로연구원 (성경신학학술원)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03
제1권 여호와의 언약 (구약)_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