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19-05-09 19:17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출애굽기 6장 1∼9절 ‘나는 여호와로라’ 하심의 의미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 내리라 2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로라 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4 가나안 땅 곧 그들의 우거하는 땅을 주기로 그들과 언약하였더니 5 이제 애굽 사람이 종을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을 듣고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6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 내며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큰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7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줄 너희가 알지라 8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고 그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하셨다 하라 9 모세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나 그들이 마음의 상함과 역사의 혹독함을 인하여 모세를 듣지 아니하였더라
본문은 여호와께서 모세가 승리에 대한 언약을 백성에게 전해도 불신하게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내용이다.
1∼2절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보여주실 일의 내용과 방법 및 주체에 대한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보여주실 내용은 “바로에게 하는 일”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그 방법은 여호와께서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고 하셨다. 그러면서 그 주체는 “나는 여호와로라”고 하셨다. 이는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가 보여주신다는 것이다. 이는 여호와께서 스스로의 능력으로 그 백성을 구원하시는 것을 모세로 직접 보고 깨달아 알게 하시려고 바로에게 하는 일을 보게 될 것을 말씀하셨다.
3∼5절은 여호와께서 열조에게 하나님을 여호와로는 알리지 아니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라고 하셨다. 이는 아브라함 때부터 야곱 때까지 이스라엘 초기역사 과정에서 주로 전능자로 계시하셨다는 뜻이다. 따라서 언약대로 성취하시는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다고 말씀하셨다. 이는 여호와께서 열조에게 언약을 세우셨으나 아직 구체적으로 성취해 주지 않으셨다는 의미로 하신 말씀이다.
6∼9절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언약대로 애굽에서 나올 것을 알려주라고 하신 섭리를 계시하신 것이다. 여호와께서 언약대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하여 백성을 삼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신다고 하셨다. 그 결과 하나님의 이름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인줄 알지라”라고 하셨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열조에게 언약하신 대로 성취해 주시는 목적은 ‘여호와 계시’를 위한 것이다. 그런데 모세가 백성에게 여호와의 명하신 말씀을 전했으나 그들은 듣지 않았다.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참고문헌: 성경강론 개정판 1권, p.397~399, 박용기 저, 진리의 말씀사.

레위기 26장 34∼39절절 여호와의 진노를 경고하심의 의미
창세기 2장 8∼17절 삼대언약과 함께 금식령을 주신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