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16-11-19 20:19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여자를 아내로 주신 의미

창세기 2장 21∼25절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23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25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본문은 하나님께서 아담의 갈빗대를 취하여 여자를 만들어 아담의 아내로 삼아 한 몸이 되게 하시는 섭리 내용이다.

21∼22절은 하나님께서 아담을 잠들게 하시고 그의 갈빗대를 취하여 여자를 만들어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는 섭리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여 각종 짐승과 새를 만들어 아담에게 주시지만, 그것들이 아담의 배필이 될 수 없으므로 아담의 배필이 될 수 있는 여자를 특수한 방법으로 만드신다. 하나님께서 아담도 흙으로 만드시고 각종 짐승이나 새도 흙으로 만드시는데 여자만은 산 영이 된 아담을 잠들게 하시고 그의 갈빗대를 취하여 만드시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섭리는 하나님께서 장차 둘째 아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신부되는 지상교회를 세워주실 것을 언약하여 주시는 계시섭리이다. 그래서 후일에 살려 주는 영이신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살아나심으로 지상교회(地上敎會)가 세워지게 되는 것이다.(고전 15:45∼49 참조)

23∼25절은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갈빗대로 만드신 여자를 아내로 주어 뼈와 살로 받아 한 몸이 되게 하여 두 사람이 벌거벗어도 부끄러워하지 않게 하시는 섭리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생육하고 번성하라 하신 첫 번째 언약대로 아담의 자손이 번창하게 하여 주시려고 아담에게 여자를 만들어 아내로 주어 한 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섭리는 교회의 머리되시는 둘째 아담 예수 그리스도가 그의 지체인 지상교회와 한 몸이 되게 하실 것을 언약하여 주시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서신에서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엡 5:31)라는 말씀을 인용한 바가 있는데, 이 내용을 그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지체인 성도가 교회를 이루는 원리(原理)로 설명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아담을 지어서 그의 갈빗대로 하와를 만들어 한 몸을 이루게 하시는 섭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어 택한 구원의 백성들을 다 불러서 그리스도와 한 지체를 이루게 하여 주실 것을 언약하시는 계시섭리이다.
본문 24절에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룰지로다”라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아버지를 떠나, 아내인 지상교회와 한 몸을 이루실 것에 대한 예언이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성도의 가정을 교회로 비유하여 설명한 것이다. 에덴 동산에 아담의 가정은 최초의 교회이다. 그러므로 성도의 가정과 교회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성도는 가정생활을 통하여 교회의 비밀을 많이 터득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성경강론 1권, p48~49, 박용기 저, 진리의 말씀사.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창세기 3장 1∼3절
창세기 2장 8~16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