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태 목사] 24-09-30 21:42
Wirklichkeit[비르크 리시 카이트]는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I/1권 첫 문단에서부터 등장해서, 꾸준하게 반복된 어휘이다. 이 어휘만으로 한 챕터를 구성시킨 것은 이
[고경태 목사] 24-09-03 11:02
우리는 칼 바르트(Karl Barth, 1886-1968)의 『교회교의학』 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알리스터 맥그래스(Alister McGrath, 1953 - )가 영어로 번역된 Church Dogmatics 전체
[고경태 목사] 24-08-13 09:46
교의학은 한 신학적 훈련이다. 신학은 교회의 한 기능이다. 교회는 하나님에 관해 말함으로써 하나님에 대하여 신앙고백한다. 그것은 둘째 공동체로서 특수한 행위를 통하
[고경태 목사] 24-07-22 20:59
칼 바르트 등 현대신학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 개념을 명확하게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한 어휘씩 개념을 확립하면서 독서를 해야 서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인식의
[고경태 목사] 24-07-03 07:04
『교회교의학』 I/1은 박순경 교수가 번역했고(대한기독교서회), 목차는 다음과 같다. 서론(Einleitung) 1. 교의학의 과제 2. 교의학에 대한 서설의 과제 - 하나
[박근호 목사] 24-07-03 06:52
‘하나님’은 태초와 함께 사용되고 있다. 성경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66권으로 묶어져 있다. 너무 방대하여 성경의 주제에 접근하는 데 큰 난관을 만날 수 있다.
[고경태 목사] 24-06-11 15:13
Gott in seiner Offenbarung will ja gerade das nicht, daß der Mensch versuche, selbst mit seinem Da-sein fertig zu werden, sich selbst zu rechtfertigen und zu h
[박근호 목사] 24-06-11 15:12
“주 안에 있는 나에게 딴 근심 있으랴”는 자주 부르는 찬송가다. 이 찬송가를 근성으로 부르는 경우가 참으로 많다. 이것은 신(神)의 존재와 직결되고 있다. 인간 자기의
[고경태 목사] 24-05-22 09:54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 I/2』, § 17 “종교의 지양으로서의 하나님의 계시(Gottes Offenbarung als Aufhebung der Religion)” 2. 불신앙으로서 종교에서 2.(KD., 335; G
[박근호 목사] 24-05-22 09:53
일기(日記)는 에스더서에만 나오고 있다. 이것의 가치는 66권에서 유일무이(唯一無二)함에 있다. 에스더서를 거론하면, “죽으면 죽으리이다”는 따라 나온다. 인간에게 목
[고경태 목사] 24-04-30 21:49
반틸 박사가 바르트에게 Saga에 대해서 질문했을 때, 바르트는 대답하지 않았다. 브로밀리(Geoffrey W. Bromiley)가 대답을 간청했지만 답변하지 않은 이유를 밝혔다고 한
[박근호 목사] 24-04-30 21:46
에스겔서는 4대선지서에서 세 번째에 속해 있다. 이 논리나 순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구약성경에서 자손언약을 이어 땅언약을 성취한다. 그다음에 통치언약을 완성하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한국교회 통사 여섯 번째 책으로 『새로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연구소 설립 40주년을 기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