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신학

 
작성일 : 22-11-09 20:52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여호와 하나님께서 흩으시지만 다시 모으신다고 하셨어요 (7)(에스겔)


지난 호에서 여호와 하나님이 흩으신 이스라엘을 모으시기 전에 이스라엘을 괴롭히고 못살게 굴었던 주변 나라들을 모두 망하게 하시겠다고 하신 대로 이집트까지 망하게 하신 일까지 알아보았어요. 그 망하게 하신 주변 나라들로 하나님이 ‘여호와’임을 알게 하셨다고 했지요. 그럼 계속해서 이어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루살렘성이 무너지기 전에, 여호와 하나님께서 바벨론에 포로로 있던 에스겔 선지자에게 말씀하셨어요.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을 위한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네가 내 입의 말을 듣고 나 대신 그들에게 경고하여라. 네가 그들에게 전하지 않아서 그들이 죄를 지어 죽으면 그 책임을 네게 물을 것이다.” 그래서 에스겔 선지자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전하게 하신 대로 포로로 바벨론에 끌려간 백성들에게 말씀을 전했어요. “이스라엘 폐허에 사는 이 사람들이 이스라엘 땅에 대해 말하기를 ‘아브라함은 한 사람이었어도 이 땅을 소유했다면, 우리는 수가 많으니 이 땅이 우리에게 소유로 주어질 것이다’라고 한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희는 피째로 먹고, 너희 우상들에게 눈을 들어 피를 쏟으니 너희가 그 땅을 소유하겠느냐? 내가 맹세한다. 폐허에 있는 자는 칼에 쓰러지며, 들판에 있는 자는 들짐승에게 밥으로 주고, 산성과 굴에 있는 자는 전염병으로 죽을 것이다. 내가 그 땅을 황무지와 황폐한 곳으로 만들 때, 그들은 내가 여호와임을 알 것이다.” 그리고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화가 있을 것이고 지도자가 없어 흩어진 백성을 여호와 하나님께서 찾고 모아 본토로 데리고 가서 좋은 것을 먹이고 다시는 이방 대적들에게 괴롭힘을 당하지 않고 평안히 살 수 있도록 회복해 주신다고 하셨어요.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내 종 다윗은 그들 중에 왕이 되리라’ 하신 대로 유다 왕 자손인 스룹바벨이 바벨론에서 돌아와 백성의 지도자가 되어 여호와의 전을 중건하여 제사를 회복시킨 사실을 역사서에서 이야기했었지요. 이렇게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망한 후에 회복해 주신다고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셨어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에서의 후손이 거주하는 세일산을 망하게 하셔서 하나님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신다고 예언하게 하셨어요. “이스라엘 족속의 기업이 황무함을 인하여 네가 즐거워하며 내가 너로 황무케 하리라. 세일산아 너와 에돔 온 땅이 황무하리니 무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이 말은 에돔 족속이 패망한 이스라엘을 보고 자기의 소유가 될 것이라면서 비방하고, 여호와를 대적하여 자랑하며 즐거워했기 때문에 에돔 땅을 황무케 하셔서 에돔 족속으로 여호와를 알게 하신다는 뜻이랍니다. 이렇게 세일을 망하게 하신 후에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시는데 이유는 여호와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서라고 말씀하셨어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신 가나안 땅에서 살게 해 주신다고 약속하셨지요. 그런데 이스라엘이 우상을 섬겨 열방에 흩으심으로 거룩한 여호와의 이름이 더럽혀졌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시 여호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셔서 많은 나라 사람들로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를 알게 하시겠다는 뜻이랍니다.

이 일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하시려고 에스겔 선지자를 골짜기 가운데로 데리고 가셨어요. 그곳에는 마른 뼈들이 많이 있었어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인자야, 이 뼈들이 살겠느냐? 너는 이 뼈들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들어라’라고 하라. 마른 뼈들에게 내가 너희 안에 생기가 들어가게 할 것이니, 너희가 살 것이다. 그러면 너희는 내가 여호와임을 알 것이다”라고 전하게 하셨어요. 에스겔 선지자가 전하자 요란한 소리가 나고 마른 뼈들이 다시 살아나 큰 군대를 이루는 환상을 보여 주셨어요. 어떻게 마른 뼈가 살아날 수 있나요? 그러나 여호와 하나님께서 반드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마른 뼈가 살아나는 것처럼 포로에서 돌이켜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게 하신다는 뜻으로 말씀하신 것이지요. 그리고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나뉘었던 이스라엘을 하나가 되게 해서 다시는 두 나라가 되지 않게 하시고 이스라엘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라고 하셨어요. “내가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맺어서, 그들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며 그들을 세우고 번성케 하고, 내 성소를 영원히 그들 가운데 둘 것이다. 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 내가 이스라엘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임을 많은 나라들이 알 것이다”라고요.

마지막으로 여호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너는 마곡 땅의 로스 곧 메섹과 두발의 우두머리 왕에게 예언하여 말하여라. 여호와 내가 메섹과 두발의 우두머리 왕인 너 곡을 대적할 것이다. 네가 많은 나라들과 연합하여 구름이 땅에 덮임같이 내 백성 이스라엘을 치러 오리라. 곡이 이스라엘 땅을 치러 오는 그날에, 내 분노와 내 진노가 함께 치솟을 것이다. 내가 곡을 치도록 내 모든 산에 칼을 부를 것이니, 같은 편끼리 칼을 겨누며 전염병과 피로 심판하고 우박과 불과 유황을 곡과 그의 군대와 그와 함께한 많은 백성들에게 퍼부어서 나의 위대함과 거룩함을 나타내고 나를 많은 민족들의 눈앞에 알릴 것이니, 그들이 내가 여호와임을 알 것이다”라고 예언하게 하셨어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땅을 친 마곡 왕을 쳐서 멸하시므로 여호와를 알게 하실 것을 에스겔 선지자로 예언하게 하셨어요.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성경신학 유아유치부 교재연구모임

여호와 하나님께서 흩으시지만 다시 모으신다고 하셨어요(8)(에스겔)
여호와 하나님께서 흩으시지만 다시 모으신다고 하셨어요 (6) (에스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