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연합회 교회동역자협회  

오피니언

 
작성일 : 23-05-24 09:30  기사 출력하기 글쓴이에게 메일보내기
 

국가와 정치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 (I)


나사렛 예수는 가장 비정치적인 삶을 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는 출생 시부터 정치적인 위협을 받았다. 예수의 부모는 유대 왕 헤롯의 영아(嬰兒) 살해 기도(企圖)를 모면하기 위하여 베들레헴을 몰래 떠나 이집트로 도피하였다. 예수 부모는 헤롯이 죽은 후에 아들 예수를 데리고 유대로 되돌아와 갈릴리 지역의 나사렛이라는 변두리 작은 마을에서 은둔하여 살았다. 나사렛 예수는 공적 사역을 시작하셔서, 갈릴리에서 하나님 나라를 증거하는 사역을 할 때는 권력자들의 감시의 대상이 되었다. 예수는 나중에 메시아적 사명을 수행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 “선동자”라는 정치적인 죄목으로 십자가 죽음의 형을 받고 그의 삶을 마감했다.

예수가 정치적인 권력과 잠재적인 갈등을 일으킨 것은 그의 비정치적인 운동에도 불구하고 그가 설교한 하나님 나라 복음 때문이다. 예수가 증거한 하나님 나라(βασιλεια tou/ qeou/, Kingdom of God)의 복음은 전혀 세상 나라에 속한 것이 아니었으나 자칫하면 세상 정권에 대한 위협으로 오해될 수 있었다. 하나님 나라는 단지 이 세상 질서를 초월해 있기는 하나 이 세상 속으로 종말론적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는 이 세상을 초월해 있으나 이 세상 속에서 영적인 실재로서 누룩같이 퍼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성격 때문에 예수는 그의 공생애 활동 기간 중에도 유다 헤롯 왕, 로마의 식민 통치자들에 의해 위험한 인물로 간주되었다. 예수는 생애 마지막 시기에 정치의 중심지인 예루살렘에 올라가 복음을 전한다. 예수는 여기서 체포되어 제사장들과 빌라도의 재판을 받고, 그 머리에 가시 면류관(요 19:2)이 씌워지고,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요 19:21)이라는 정치적인 죄패를 달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는다.


I.  탄생과 정치적 박해

1. 예수는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났다.

예수는 선지자의 예언을 따라 유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났다. 이때 동방에서 하늘의 별들을 연구하는 박사들이 도착하여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를 찾음으로써 유다 왕 헤롯을 놀라게 하였다. 마태는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마 2:1-3). 예수는 탄생 시(時)부터 자신의 출생이 지닌 메시아적 성격 때문에 헤롯 왕가를 놀라게 하였고, 세상을 진동시켰다. 예수는 사회적으로 비천한 목수 가정의 아들로 마구간에서 출생했으나, 별의 인도함을 따라온 동방의 박사들은 그를 유대의 왕으로 간주하고 경배하러 왔기 때문이다.

2. 헤롯은 스스로 위협을 느꼈다.

아기 예수의 탄생은 단순한 위인(偉人)의 출생을 넘어섰다.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난” 아기를 경배하러 왔다는 동방박사들의 방문에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 주민들이 놀라서 소동했다. 헤롯은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를 찾아온 박사들로 인하여 예수의 출생이 자기 왕가(王家)에 대한 도전이요 위협이라고 느꼈다. 헤롯은 별이 나타난 때와 장소를 알고자 하며 장소가 파악되면 자신도 아기에게 경배하겠다고 말한다: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마 2:7-8). 그러나 헤롯의 의도는 아기 왕에게 경배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기 왕가에 대해 위협이 될 수 있는 이 아기를 살해하려는 것이었다. 비정치적인 인물인 예수의 생애는 출생 시부터 정치권력자들의 위협이 항상 따라다녔다.


II. 헤롯에 대한 적대적인 관계

마태의 기록에 의하면 동방박사들은 꿈에 아기 메시아를 살해하려는 헤롯에게 돌아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는다. 그리하여 이들은 헤롯에게 아기의 출생장소를 알리지 않고 다른 길로 본국으로 돌아간다: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마 2:12). 나중에 헤롯은 동방박사들에게 속은 것을 알고 분노한다. 헤롯은 메시아의 도래를 권력적으로 저지하기 위하여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들”을 모조리 죽이는 학살을 감행한다(마 2:16). 예수의 부모는 이집트에서 헤롯의 지시에 의한 아기 살해 사건을 피하였다가 그다음 해 헤롯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집트를 떠나 갈릴리 북동쪽에 위치한 유대의 작은 마을 나사렛으로 돌아와서 여기서 정착한다,

예수는 30세에 복음 사역의 공생애를 당시 소외 지역이었던 북쪽 갈릴리 지역에서 시작한다. 갈릴리와 베뢰아 지역에서 많은 무리들은 예수가 행하신 복음 사역에 호응하여 그를 추종한다. 마태는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마 4:23-25). 새로 즉위한 헤롯 안티파스는 이 보고를 받으면서 예수가 자기의 통치영역을 위협한다고 보고 예수를 죽이고자 하였다. 예수에게 호감(好感)을 가진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와서 이 정보를 알려준다: “여기서 떠나소서. 헤롯이 당신을 죽이고자 하나이다”(눅 13:31).

예수는 헤롯을 “여우”라고 지칭하면서 대답하신다: “너희는 가서 저 여우에게 이르되 오늘과 내일은 내가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고치다가 제3일에는 완전하여지리라 하라. 그러나 오늘과 내일과 모레는 내가 갈 길을 가야 하리니 선지자가 예루살렘 밖에서는 죽는 법이 없느니라”(눅 13:32-33). 예수는 새로 즉위한 헤롯 안티파스가 자기를 죽이고자 하나 자기의 길은 사람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정해진다고 확인하신다. 예수는 자기 죽음의 장소는 예루살렘이며, 헤롯의 통치영역인 예루살렘 밖에서는 그가 죽지 않을 것을 말씀하신다. 예수는 자신이 오늘과 내일에는 아직도 갈릴리 지역에서 “귀신을 쫓아내며, 병을 고치는” 복음사역을 하고, 그 후 예루살렘에 올라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제3일”에는 부활하여 승천하여 영광에 이르게 될 것을 미리 말씀하신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 프로필
글쓴이 : 김영한 (기독교학술원장 / 숭실대 명예교수)

선교사 언더우드의 『그리스도신문』 의 성격
선교사 언더우드의 『그리스도신문』 발행의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