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9월 18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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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언어 <146>]  사도행전의 주 예수  [박근호 목사] 20-09-02 20:29
“주 예수”는 주 되신 예수다. “주(主)”는 구약성경의 여호와 하나님과 신약성경의 예수 그리스도를 연결해준다. 구약성경에서는 대부분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키고, 신약성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할 때가 많다. 이 “주(Lord)”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이어주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성경 전체를 마무리 지을 …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4)]  계시의 시간 (2)  [고경태 목사] 20-09-02 20:19
『교회교의학 I/2』 2장 2부분(말씀이 육신이 됨) “§ 14. 계시의 시간(Die Zeit der Offenbarung)”이다(KD I/2, 50-133, GG., 70-158, CD., 45-121). 우리는 Zeit, time을 시간(時間)으로 번역하는데, 정확한 의미로는 시(時)가 맞을 것이다. 시간(時間)은 시각(時刻)과 시각(時刻) 사이를 의미한다. 동양에는 전체 시(時)에 대한 …
[성경의 언어 <145>]  마태복음을 통한 로마서  [박근호 목사] 20-08-18 10:13
마태복음은 구약성경을 바로 연결하는 곳이다. 구약성경을 정리한 마태복음은 신약성경을 열어간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마태복음은 시작되면서 “아브라함과 다윗”으로 구약성경을 정리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로서 핵심을 제시하였다. 1장에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와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로서 …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3)]  계시의 시간  [고경태 목사] 20-08-18 10:05
『교회교의학 I/1』에서 2장 “하나님의 계시”를 진행하면서, 1부분은 삼중일신(Der dreieinige Gott), 『교회교의학 I/2』에서 2장 2부분 “말씀이 육신이 됨(Die Fleischwerdung des Wortes)”이고, 2장 3부분은 성령이 부어짐(Die Ausgießung des Heiligen Geistes)이다. 바르트가 제시한 하나님의 계시는 삼중일신, 말씀의 성…
[성경의 언어 <144>]  아가서를 통한 말라기서  [박근호 목사] 20-07-23 19:47
솔로몬은 여호와께 일천(一千) 번제를 드렸고, 또 성전을 지었다. 이 사실은 아가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중요하다. 아가서는 시가서의 마지막이면서 역사서에 철저하게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시가서에서도 전도서에 연결되어 전개되고 있다. 그 앞의 잠언은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로 시작하고 있다. 그리…
[성경강론 (로마서)]  신령한 예배의 생활  [박근호 목사] 20-07-23 19:39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제2권 그리스도 성취 제2장 교회양육을 통한 성취 (롬~갈) 제1절 칭의의 복음을 통한 양육 (로마서) 3. 신령한 예배의 생활 (12:〜16:) 로마서 12〜16장은 성령께서 부활승천하신 이가 그리스도이심을 신령한 예배의 생활을 통해 증거하신 내용이다. 그 내용 가운…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2)]  계시의 현실성과 가능성: 이해가 된 성육신  [고경태 목사] 20-07-23 19:37
우리는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I/2권 시작에서 “현실성(Wirklichkeit)”이라는 개념을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현실성은 신의 현실화, 신이 작용함(Wirken)이 작용 중에 있음(am Werke sein)이라고 할 수 있다. 계시의 객관적 현실성은 하나님의 행동(God's Being in Act/Gottes Sein im Akt)이 나사렛 예수 안에서 이루어졌다는 …
[성경의 언어 <143>]  신약성경 전후서의 특징  [박근호 목사] 20-06-30 20:01
성경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쩌면 기독교에 있어서 제일 핵심적일 수도 있다. 성경은 기독교의 얼굴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크게 부정하지 않을 것이다. 이 기초적인 바탕에 대해서는 대개 거부감을 갖지 않는다. 이러한 출발선상과 같은 위치에는 대개 함께 서 있지만, 막상 출발하게 되면 수많은 방향…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1)]  계시의 현실성을 근거: 예수 그리스도의 현실성과 가능성  [고경태 목사] 20-06-30 19:52
앞에서 칼 바르트는 계시를 객관적은 예수 그리스도, 주관적은 성령으로 구분해서, 계시하는 하나님, 그 계시가 현실이 된 예수 그리스도의 객관성 그리고 가능성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음을 밝혔다.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I/2, I권은 “하나님의 말씀에 관한 교의”이고, 2장 “하나님의 계시”, 2부분 “말씀이 육신이 되심”, …
[성경의 언어 <142>]  4복음서의 오병이어  [박근호 목사] 20-06-11 19:32
4복음서는 신약성경의 네 가지 복음서다. 바로 마태복음과 마가복음과 누가복음과 요한복음이다. 이 네 가지 복음의 존재는 참으로 신비롭다. 오병이어(五餠二魚)는 예수께서 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로 5,000여 명을 먹이신 기적적인 사실이다. 아마도 네 복음서가 다 같이 취급한 유일한 사건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그 의미를 부여한…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0)]  계시,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현실성과 가능성  [고경태 목사] 20-06-11 19:25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I/2』, 2장 하나님의 계시, 2 부분 말씀이 육신이 되심, § 13.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자유”에서는 예수 그리스도, 계시의 객관적 현실성과 가능성을 논한다. 우리는 “§ 13. 1. 예수 그리스도, 계시의 객관적 현실성”에 대해서 상당히 제시했다. 그런데도 명료하게 이해되지 않는 것은 현실성(Wirklic…
[성경의 언어 <141>]  태초부터 아멘까지  [박근호 목사] 20-05-21 19:51
성경은 “태초(太初”로 시작되고 있다.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이 묶어져서 “아멘”으로 끝난다. 제목은 성경 전체를 다 담고 있다. 이 주제는 이러한 두 용어를 통하여 성경 전체에 접근하고자 함이다. 성경이 너무도 방대하기 때문에 무리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가 빅(Big)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인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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