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02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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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언어 <150>]  신약성경에 집중된 천사  [박근호 목사] 20-11-27 20:40
마귀와 사단은 기독교를 이원론으로 보는 데 크게 역할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천사가 타락하여 마귀가 되었다고 대개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천사의 타락이나 마귀의 존재를 하나님의 주권 밖으로 밀어내는 꼴이다. 전통적인 신학에서 마귀의 출현이나 마귀의 생성 과정이 하나님의 주권 밖에서 대개 많이 논해지고 있다. 이 점은 …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8)]  구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기대하는 시간  [고경태 목사] 20-11-27 20:29
『교회교의학』 I/2(황준호 역), § 14. 계시의 시간(Die Zeit der Offenbarung)은 성취된 시간, 기대의 시간, 기억의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 14. 1. 하나님의 시간과 우리의 시간에서 성취된 시간(Erfuellte Zeit)으로 예수 그리스도라고 규정하는 모습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바르트는 구약을 기대(기다림)로 신약을 기…
[성경의 언어 <149>]  신구약성경 각각의 최후  [박근호 목사] 20-11-08 17:02
단문(短文)을 주고받는 생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메일이나 휴대폰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수많은 정보들을 받고 보낸다. 이러한 문명과 문화를 누리면서 신앙생활과 종교적인 활동은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인 조류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신앙생활이나 성경 연구도 물론 이 상황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7)]  성취된 계시로 예수 그리스도와 신의 인내  [고경태 목사] 20-11-08 16:55
우리는 바르트의 신학에는 타락이 없고, 창조와 성취가 있다고 본다. 타락이 있는데, 순전한 아담의 타락이 아닌, 한 타락, 시간에서의 어떤 타락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창조-타락-구속의 구도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타락에는 대응되는 심판이 있어야 한다. 바르트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시간이 성취한 것…
[성경의 언어 <148>]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  [박근호 목사] 20-10-21 13:49
승천하시기 전에 있었던 중요한 진리가 부활이다. 부활의 진리는 4복음서에서 모두 강하게 강조되고 있다. 부활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스도를 증명하는 요체이기 때문이다. 부활은 하늘로 가심의 근거이며 결과이기도 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호와의 언약대로 이 땅에 오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시어 하늘로 가신 것은 대…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6)]  계시의 시간: 타락과 성취  [고경태 목사] 20-10-21 13:40
필자는 “창조-타락-구속”의 시간 이해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었고, “창조-타락-심판-구속”의 구도로 이해해야 한다고 제언했었다. 그런데 “창조-타락-구속”이라는 구도는 바르트의 시간 이해도 이와 유사하다. 창조된 시간과 인간의 시간은 타락이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으로 성취(Erfuellte Zeit)하는 구도를 제언…
[성경의 언어 <147>]  다니엘서 통한 누가복음  [박근호 목사] 20-09-27 12:40
성경 66권에서 “나라”가 제일 많이 나오는 곳이 바로 다니엘서이다. 이것은 21세기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성경을 전체적으로 보고 해석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왜냐하면, 욥기가 마치 구약성경 역사서의 축소판(縮小版)인 것처럼, 다니엘서는 흡사 구약성경(시대)의 축약(縮約)과 같으며 신약시대까지 연결되기 때문이다. 성경…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5)]  계시의 시간: 하나님의 시간과 우리의 시간  [고경태 목사] 20-09-27 12:34
『교회교의학 I/2』 2장 2부분(말씀이 육신이 됨) “§14. 계시의 시간(Die Zeit der Offenbarung)”은 1. 하나님의 시간과 우리의 시간, 2. 기억의 시간, 3. 기대의 시간으로 구성하였다. 바르트는 “계시와 시간”을 동일한 의미로 진행하려고 한다. 바르트는 “§47. 시간 속에 있는 인간(der Mensch in seiner Zeit)”이라고 규정…
[성경의 언어 <146>]  사도행전의 주 예수  [박근호 목사] 20-09-02 20:29
“주 예수”는 주 되신 예수다. “주(主)”는 구약성경의 여호와 하나님과 신약성경의 예수 그리스도를 연결해준다. 구약성경에서는 대부분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키고, 신약성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할 때가 많다. 이 “주(Lord)”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이어주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성경 전체를 마무리 지을 …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4)]  계시의 시간 (2)  [고경태 목사] 20-09-02 20:19
『교회교의학 I/2』 2장 2부분(말씀이 육신이 됨) “§ 14. 계시의 시간(Die Zeit der Offenbarung)”이다(KD I/2, 50-133, GG., 70-158, CD., 45-121). 우리는 Zeit, time을 시간(時間)으로 번역하는데, 정확한 의미로는 시(時)가 맞을 것이다. 시간(時間)은 시각(時刻)과 시각(時刻) 사이를 의미한다. 동양에는 전체 시(時)에 대한 …
[성경의 언어 <145>]  마태복음을 통한 로마서  [박근호 목사] 20-08-18 10:13
마태복음은 구약성경을 바로 연결하는 곳이다. 구약성경을 정리한 마태복음은 신약성경을 열어간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마태복음은 시작되면서 “아브라함과 다윗”으로 구약성경을 정리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로서 핵심을 제시하였다. 1장에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와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로서 …
[칼 바르트 비평적 읽기 (53)]  계시의 시간  [고경태 목사] 20-08-18 10:05
『교회교의학 I/1』에서 2장 “하나님의 계시”를 진행하면서, 1부분은 삼중일신(Der dreieinige Gott), 『교회교의학 I/2』에서 2장 2부분 “말씀이 육신이 됨(Die Fleischwerdung des Wortes)”이고, 2장 3부분은 성령이 부어짐(Die Ausgießung des Heiligen Geistes)이다. 바르트가 제시한 하나님의 계시는 삼중일신, 말씀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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